C (competence) 역량과 N (need) 요구에 U (underpin) 기반한 Teaching System
CNU Teaching System은 CNU 교수자 맞춤 역량과 요구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개발한, 충남대학교안의 특성화된 교수지원 시스템입니다. 직급별(강사, 신임교원, 조/부교수,정교수) 역량과 요구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추천하여 학내 교수자의 교수 역량 향상에 이바지 하고자 합니다.
- 교수지원목표
- PRIMER 수업역량 강화를 통한 창의적 교수문화 정착
- P: 교육철학 philosophy
- R: 수업준비 readiness
- I: 상호작용 및 상담 interaction
- M: 수업운영 manaagement
- E: 평가 evaluation
- R: 수업성찰 reflection
- 교수지원전략
-
- 직급별 역량과 요구에 기반한 교수지원 프로그램 추천
- 충남대학교 전임교원 및 강사의 수업역량 강화
- 최신 교수법 동향 및 교육정보 제공
- 공통: 교수자 요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수지원 프로그램 제공
추천 프로그램
- CNU 교수법 워크숍(PR1IMER2), 교수학습모임(PR1IMER2)
- CNU Teaching Together(PR1IMER2)
- 온라인 수업 운영 관련 교수법 정보 제공(PR1IMER2)
- 직급별 맞춤형 교수(Teaching) 프로그램 지원
-
- 강사: 충남대학교 강사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법 워크숍 및 교수학습모임 지원
추천 프로그램
- 강사를 위한 교수학습모임(PR1IMER2)
- 강사를 위한 교수법 워크숍(PR1IMER2)
- 신임교수: 신임교수의 대학생활 적응 및 다양한 교육경험과 지식, 정보 공유 등의 교수역량 향상
추천 프로그램
- 신임교수 마이크로티칭(R1MR2), 신임교수 멘토링(R1MR2)
- 신임교수 교수법 워크숍(PR1IMER2)
- 조/부교수: 자신의 수업에 대한 진단, 해결방안 모색, 실행을 통해 본인 수업 방법을 객관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기회 제공
추천 프로그램
- 전임교원 마이크로티칭(PR1IMER2)
- 수업컨설팅(수업촬영 및 1:1 컨설팅)(PR1IMER2)
- 교수: 교수자의 교수법 연구 및 학습 결과물, 우수강의 노하우 등에 대한 정보 공유 및 교류
추천 프로그램
- MOOC 콘텐츠 개발(PR1IMER2)
- CNU Edu-Fair(PR1IMER2)
직급별 추천 프로그램
직급별 추천 프로그램
강사 |
신임 교원 |
조/부 교수 |
정교수 |
- CNU 강사를 위한 교수법 워크숍
- CNU 강사를 위한 교수학습모임
|
- 신임교원 연수 [교무과]
- 수업 UP 향상 멘토링(멘티)
- 신임교원 마이크로티칭
- 강의촬영 및 자가진단
|
|
- CNU MOOC 콘텐츠 개발
- 우수 강의 노하우 공유
|
- 수업 UP 향상 멘토링 (멘토)
- 전임교원 수업클리닉
- 교수법 적용 사례 공모
- 우수 교양 교과목 개발
- 융복합 교양 교과목 개발
|
- CNU 교수자 학습모임
- CNU 교수법 워크숍
- CNU Edu-Fair
- CNU Teaching Together
- 객관식 평가 지원 서비스
|
※상기 내용은 직급별 추천 프로그램이며, 학내 교수자는 모든 교수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음
CNU 교수자 핵심역량
P R I M E R 명강의로 인도하는 지침 'CNU 교수자 6대 핵심역량'
- P: Philosophy 확고한 교육철학 실천 역량
- 교육의 목표 및 내용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와 교육자로서의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한 확고한 교육철학 실천 역량
- R1: Readiness 철저한 수업준비 역량
- 구체적인 강의계획서 작성, 체계적인 수업구성, 참신한 강의자료 준비, 다양한 교수법 습득과 활용을 위한 철저한 수업준비 역량
- I: Interaction 소통하는 상호작용 및 상담 역량
-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수업풍토를 조성하고 민주적인 대화·절차에 의해 서로 소통하는 상호작용 및 상담 역량
- M: Management 체계적 수업방법 및 운영 역량
- 모든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여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체계적 수업방법 및 운영 역량
- E: Evaluation 다면적 평가 역량
- 명확하고 공정한 평가 기준 및 절차, 평가방법, 효과적인 피드백에 의해 수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다면적 평가 역량
- R2: Reflection 발전적 수업성찰 역량
- 공식적·비공식적으로 강의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수업컨설팅 참여, 강의내용의 지속적인 업데이트 등 강의개선을 위한 발전적 수업성찰 역량
PRIMER CNU 교수자 6대 핵심역량 진단·활용 방안
- CNU교수자 핵심역량 진단
- 교수자 개인 역량 점검·진단: 단과대학, 직급, 교육경력별 역량 파악
- 역량 향상 맞춤형 프로그램 선택: 역량 기반 교수역량 향상프로그램 개발
- 지속적 역량 개발 정보 제공: 지속적 역량 평가를 통한 교수법 및 교육과정 개선
- 개별 교수자 역량 향상: 대학 차원의 역량 강화
CNU Teaching System 환류체계
- CNU Teaching System
- 개방. 공유형 교수학습 문화 조성
- 창의적 수업 UP 역량 강화
- 지역연계 유비쿼터스 교육선도
- 프로그램 기획
- 요구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설계
-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
- 참여성과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한 교수 역량 신장도 조사
- 프로그램 활용 및 평가
- 평가결과의 공유 및 피드백을 통해 프로그램 보완
- 프로그램 기획