우리 대학교 교육목표(학칙 제2조)와 관련한 창의·개발·봉사정신으로부터 교양교육의 6대 역량을 설정함
역량구분 | 정의와 능력 |
---|---|
의사소통 Self Management |
자신의 의사를 논리적으로 전달하고 타인의 의견을 인지하여 소통할 수 있는 역량 |
글쓰기 능력, 듣고 말하기 능력, 토론과 조정 능력 | |
자기관리 Talk with |
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지속적인 자기관리를 통해 자아를 추구하는 역량 |
목표관리, 건강관리, 인맥관리, 시간관리, 금전관리, 이미지관리 | |
대인관계 Relationship |
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하여 창의, 개발, 봉사정신을 실천하는 리더로서의 역량 |
합리적 인간관계 형성 능력, 협동과 협업 능력, 비젼 제시능력, 리더 능력 | |
창의·융합 Originality Convergence |
다양한 학문 영역의 학습과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역량 |
창의적 사고력, 비판적 사고력, 문제해결 능력, 창의융합 능력 | |
인성 Nature |
바람직한 가치관과 도전적 판단력을 바탕으로 참되고 성숙한 인간성을 함양하는 역량 |
도덕·윤리의식(禮), 정의감(義), 고결한 행동(廉), 부끄러움 알기(恥), 공동체의식과 책임감(忠), 존중과 배려하는 마음(恕) | |
글로벌 Global |
세계 시민으로서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이해하여 글로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 |
외국어 능력, 타문화 이해 및 적응 능력, 글로벌 사고 능력, 글로벌 쟁점 파악 능력 |